본문 바로가기
책리뷰/인문

[책 리뷰] 초예측 (유발 하라리, 재레드 다이아몬드 외)

by HSM2 2020. 12. 2.
반응형

초예측 (유발 하라리, 재레드 다이아몬드 외)


완독일

2020.12.01


목차

프롤로그

1장 인류는 어떤 운명을 맞이할 것인가(유발 하라리)

2장 현대 문명은 지속할 수 있는가(재레드 다이아몬드)

3장 인공지능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닉 보스트롬)

4장 100세 시대는 삶을 어떻게 바꾸는가(린다 그래튼)

5장 기술이 인간을 행복하게 해주는가(다니엘 코엔)

6장 무엇이 민주주의를 위협하는가(조앤 윌리엄스)

7장 혐오와 갈등은 사회를 어떻게 분열시키는가(넬 페인터)

8장 핵 없는 동북아는 가능한가(윌리엄 페리)

에필로그


첫문장

이스라엘의 젊은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는 전 세계 베스트셀러 『사피엔스』의 저자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끝문장

선택 자체를 고려한 적이 없으니까요. 


킬링파트

p.44 미래 세대에게도 문제가 생깁니다. 기성세대는 미래에 어떤 기술이 필요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니까 지금 자녀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모르거든요. 30년 후 노동시장은 불투명하며 대학교에서는 어떤 것을 가르치게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지금 우리가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있는 내용 대부분은 자녀들이 40세가 될 즈음에 쓸모없어질 수도 있어요. 그런데도 뾰족한 수가 없습니다. 미래 노동시장을 예측하지 못하니까요. 


p.117 평균수명이 짧았던 시대에는 은퇴 후를 대비해 금융 자산을 축적하는게 합리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수명이 늘어나면 재산을 모으기보다, 지금보다 오래 일하기 위한 자산을 축적해두어야 합니다. 그 자산이란 바로 생산 자산, 활력 자산, 변형 자산으로 구성되는 무형 자산입니다. 


p.175 미국의 엘리트들은 사회 불평등에 관심을 갖는 스스로를 자랑스러워하나, 정작 계급에 대한 이해는 낮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출발점이 다르다는 점을 생각하지 못합니다. 자신들이 전문직이나 관리직에 있는 이유는 본인이 똑똑하기 때문이라고 믿거든요. 하지만 사실은 다릅니다. 그들이 진정 계급 문제를 이해하려면, 본인이 태어나면서부터 이미 3루에 서 있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자신이 3루타를 쳐서 3루까지 달린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그 곳에 있었고, 따라서 날 때부터 타석에 서보지도 못한 사람에 비하면 홈베이스를 밟을 확률이 훨씬 높다는 사실 말이죠. 


짧은감상문

- 비유하자면 이렇다. 온갖 맛있는 재료를 섞어 음식을 만들었지만 단 하나의 맛도 제대로 느끼지 못했다. 

- 훌륭한 저자의 이름을 한권의 책에서 볼 수 있었다. 이제 각 저자의 책을 사서 읽자. 


▶도서 구매링크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